건강

유자 유자차효능 유자차 칼로리 보관방법 유자청 만드는 방법 알아보자!

골든이어 2017. 11. 25. 12:19
반응형

갑자기 추워지는 날씨 때문에 감기에 걸리린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11월이 제철인 유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향이 일품인 유자는 감기에 효과가 좋아 겨울철에 찾으시는 분들이 많죠. 유자는 유자나무의 열매인데요. 노랑색을 띄고 동그란 모양의 과실이죠. 찬바람이 도는 겨울철에 자주 생각나는 유자의 효능 유자차 칼로리 보관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자의 효능


유자는 비타민 A와 C, 무기질 및 구연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 식욕 및 소화촉진, 감기예방, 항균작용, 신경통 완화, 뇌졸중 및 암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유자의 과육과 껍질에는 티아민, 나이아신, 판토테인산, 피리독신,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헤스페리딘 등의 비타민류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 비타민들은 신경염, 악성빈혈, 피부염, 시력보호, 골다공증, 모세혈관 강화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유자 고르는 법


유자를 고를때는 껍질에 상처가 없고 단단하고 울퉁불퉁한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향과 색이 짙은 것을 고르면 좋은 유자를 고를 수 있다고 합니다.




▶ 유자 보관 방법


유자를 구입한 후에는 껍질이 있는 채로 신문지에 싸서 0~5℃ 사이에서 냉장 보관하는게 좋은데요. 비타민 C가 풍부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유자는 유자는 철, 구리와 같이 있으면 산화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금속 용기보다는 유리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유자 씻는방법


유자를 씻을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이용하고 유자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빛이나 열에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




▶ 유자 먹는 방법 유자차 만드는 법 


유자는 칼로리가 100g당 약 48kcal 입니다. 유자를 가장 편하게 먹는 방법은 즙을 내어 마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유자를 반으로 잘라 즙을 내어 물에 타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유리 컵에 유자즙 20%, 뜨거운 물 80%를 섞어 꿀을 타서 마시면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자차로 만시면 좋은데요. 유자차는 감기 몸살에도 좋아 유자를 얇게 썰어서 뜨거운 물에 2∼3조각씩 넣어 우려 마시거나 유자청을 만들어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자는 열을 가하지 않는 조리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비타민C 섭취에 좋다고 합니다.





유자청 만드는 방법


유자청은 유자를 깨끗이 씻어 껍질째 얇게 저며 유리병에 유자와 설탕을 넣어 만드는데요. 유자를 넣고 그 위에 설탕을 넣고 다시 유자를 올리는 방식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이때 설탕이나 꿀을 넣어 만드는 유자차는 열을 가하는 다른 조리법 보다는 비타민C가 많이 파괴 되지 않는데요. 하지만 유자차의 물의 온도 자체가 높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줄어든다고 합니다. 유자청 보관할 때에는 금속 용기 보다는 유리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호박에 대해 알아보자!

▶ 작두콩 비염에 좋다지?!


반응형